할인 마트의 특별한 회원 : 코스트코 회원권
코스트코는 미국의 창고형 도매 유통 기업이다. 전 세계 838개의 매장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29곳 정도가 있다.
코스트코 홀세일의 회원이 되면 전세계 11개국 한국, 미국(하와이 포함), 일본, 캐나다, 영국, 멕시코, 대만, 호주, 스페인, 아이슬랜드, 프랑스 등에 있는 코스트코 홀세일 모든 매장을 이용하실 수 있다.
코스트코의 가장 큰 특징
1. 회원제 운영
코스트코는 다른 매장과 다르게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다. 일반회원은 골들드회원, 법인 사업자 전용의 비즈니스 카드, 구매금액의 2%를 적립하는 이그제큐티브로 되어있다.
회원제이기에 회원제가 아닌 매장에 비해 고객의 수와 다양함이 적지만, 자주 찾는 고객들에게 확실한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회원제의 목적이다.
2. 취급하는 제품의 수
다른 대형마트가 보통 수만개의 상품을 취급하는 대신에 코스트코는 4000개를 넘지 않는다. 확실하게 잘 팔리고, 대량으로 팔리는 물건들을 선택해서 유통비용을 낮추어 대량구매 하여 고객에게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3. 환불정책
소비자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 100%로 환불한다. 구입일로부터 90일 기한이 정해져 있는 컴퓨터, 카메라, 태블릿, 노트북등만 아니면 환불 기간에 제한이 없다. 그래서 환불정책을 악용하는 사례가 나타나기도 한다.
4. 1국가 1카드 원칙
코스트코 매장에서는 현금과 수표, 상품권 외에 코스트코와 계약을 맺은 한 회사의 카드만 사용하도록 되었다. 카드사에 지급하는 가맹점 수수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현재 우리나라는 현대카드만 결제가 된다. 외국발행 카드는 비자카드만 이용할 수 있다.
코스트코 회원권
모든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는 등록 법인 및 개인 사업자, 비영리 기관 및 정부 기관이 가입할 수 있으며 연회비는 33,000원이고, 가족 카드가 1매 포함된다. 2025년 5월 1일 부터 38,000원으로 인상 될 예정이다.
만 19세 이상의 일반 개인이 가입할 수 있으며, 연회비는 38,500원이고, 가족 카드가 1매 포함된다. 2025년 5월 1일 부터 43,000원으로 인상 될 예정이다.
기존 회원권에서 추가로 연간 구매금액의 2%를 리워드로 적립(연간 최대 1백만 원, 일부 품목 제외)가능하며, 연회비는 80,000원이고, 가족 카드가 1매 포함된다. 기존 회원권에서 잔여 개월 수를 계산하여 이그제큐티브 회원권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세대 및 사업장 당 1회만 가입 가능하다. 2% 리워드는 한국 코스트코 매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2025년 5월 1일 부터 86,000원으로 인상 될 예정이다. 리원드 적립은 연간 최대 120만원으로 늘린다.
상품권 : 코스트코 상품권의 구입은 코스트코 회원권을 소지한 자만이 가능하다. 상품권은 10만원권을 판매한다. 상품권으로 코스트코 물품을 구매할 경우, 회원권 할인행사가 적용되지 않는다.
매장 최초 이용시에는 회원데스크에서 카드 발급이 필요하다.
코스트코가 한국 연회비를 미국 연회비 인상률 보다 높게 인상하는 것은 유감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품질 좋은 제품으로 고정 고객을 유지 하고 있지만, 국내에도 창고형 할인마트가 발전하고 있어 예전처럼 코스트코 무한 신뢰가 많지는 않을 것 같다.